반응형

Once upon a time, 캐나다에서 잠시 살던 시절이 있었다. 적당히 힘든 일을 하며 적당히 먹고, 자고.. 엄청난 반전 액션이 펼쳐질 헐리웃 액션 영화의 도입부처럼 특별할 것 없는 평화로운 나라에서의 한가로운 생활, 그런 아름다운 시절이었다. (물론 생각해 보면 별로 아름다웠던 기억은 없다)

 

Finch Ave를 지나다 우연히 본 기찻길. 큰 숲을 가로 지르는 기찻길이 참 예뻤다. 그 날 냉면 먹으러 가던 중이었다.

그 당시 일은 하고 있었지만 항상 캐나다에서 대학을 가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좀 막연 했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그 후의 미래까지 그려 보았던것 같다. 그래서 시간 날때마다 토론토에서 제일 유명하다는 University of Toronto 뿐만 아니라 살던 집 근처나 다운타운에 있는 대학교들을 돌아다니며 이곳 저곳을 둘러 보았고 그 중 한 대학교를 골라 Software Engineering 학과 입학시험을 치루고 합격증까지 받았었다. (아마 외국인 시험이 따로 있었던거 같다. 시험이 끝나면 성적이 바로 나오는 시스템이었는데 점수가 높다고 칭찬 받았었다.. 사실임)

 

후배 들어온다고 신난 친구따라 갔던 George Brown College 신입생 환영회. 행사는 실내에서 진행하고 점심은 실외 호수옆에서 먹었다.

그렇게 계획했던 일들은 별 문제 없이 진행 되었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 학생 비자를 받아와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캐나다에 가족이나 친척이 있었던게 아니었으므로 많은 물건들을 정리해야 했지만 그게 큰 문제는 아니었다. 버릴건 버리고 줄건 주고.. 가장 큰 고민은 돈이었다. 길지 않은 기간 이었지만 일을 하며 어느정도는 현금으로, 나머지는 은행 계좌에 들어 있었는데 다시 돌아올 생각이니 그냥 두고 갈지.. 아니면 이걸 정리하고 가져 가야 할지 말이다.

 

결론은 쉽게 났다. 난 돌아올 것이었으니 말이다. 내 기억으론 그때 캐나다 TD Bank의 계좌 중, 체크 카드 발급이 가능한 Chequing Account는 $4,000 이상의 잔액을 유지하면 계좌 유지비가 면제되었다. 그래서 좀 여유있게 $5,000 이상을 넣어 놓고 가벼운 마음으로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Chequing Account에 연결해 사용하던 체크 카드

그렇게 한국으로 돌아와 어학원에서 일하며 캐나다에서의 미래를 준비 했지만 결국 다시 돌아가지 않게 되었다. (이 글의 주제는 해외 은행 계좌에서 돈 찾기 이므로 이쯤에서 주제로 돌아가기로 하자)

다시 캐나다로 가지 않기로 한것이 좋은 결정이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한국으로 오기 전, 마지막으로 했던 결정은 약간 후회가 되기 시작했다. 그때 은행 계좌를 정리하고 돈을 찾아 왔어야 했는데 말이다. 하지만 계좌 유지비가 나가지는 않을테니 돈은 잘 있을거고 언젠가 다시 캐나다에 가게 된다면 그때 찾아도 되니 안심하고 있었다. 몇 달에 한 번씩 은행 홈페이지에서 내 소중한 돈이 잘 있는지 확인하며.

 

Chequing Account에 남아 있는 $5,227.58

내 이럴 줄 알았다. 작년 2월까지는 계좌 유지비가 빠져 나갔다가 다시 리베이트 되었지만 3월부터 리베이트되지 않기 시작한 것이다. 규정이 바뀐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내 소중한 돈이 녹아 내리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앞으로도 몇 년은 안갈거 같은데.. 이러다 다 녹아 없어질거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Chequing Account에 있던 $5,227.58는 국내 은행으로 송금에 성공했다. 이 성공을 바탕으로 Saving Account에 있는 $4,000 송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침착하게 정신을 차리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어떻게 캐나다에 가지 않고 내 돈을 가져올 수 있을까? 메일을 써야 하나? 새벽에 전화를 걸어야 하나? 그렇게 홈페이지를 뒤적거리다 반가운 메뉴를 발견했다. 왼쪽 중간에 있는 TD Global Transfer.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클릭하자.

 

아래 History에는 이미 진행한 $5,227.58 송금의 기록이 남아 있다. 금액이 줄어든 이유는 아래에 나오니 계속 읽자.

목적지 국가를 골라야 한다.

 

USD를 선택하면 나중에 송금 할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얼마를 보낼지 입력하자. 송금시 Transfer Fee $4.99가 발생하니 계좌에는 최소 $4.99의 잔액이 남아야 한다. 보낼 돈은 CAD, 받을 돈은 KRW을 선택하자.

 

송금은 3~5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Select를 클릭한다. 1CAD가 약 833KRW으로 계산 된다고 한다. 이 돈을 입금했던 시기엔 1,100원정도 했던거 같은데..

 

 

Continue를 클릭한다.

 

조심하라는 내용이다. Continue를 조심히 클릭한다.

 

내 계좌 정보, 상대방 계좌 정보를 잘 확인하고 입력한다.

 

모두 입력 했으면 송금 사유를 짧게(글자수 제한이 있다) 적고 Continue를 클릭한다.

 

 

송금 내용을 다시 확인하자.

 

이상 없으면 Send money를 클릭한다.

 

실패했다. 내가 돈을 너무 많이 보내려 했다는데, 얼마나 보낼 수 있는지 알아보자.

 

하루에 $6,500, 한 주에 $26,000, 한 달에 $65,000를 보낼 수 있다. 아까 $5,218.64 보냈고.. 지금 다시 $3,995.01을 보내려고 하니 $6,500를 넘었다. 휴.. 내일 다시 해보자.

 

 

다음날, 위 과정을 그대로 다시 진행 했고 송금이 진행 되었다. View receipt를 클릭해 영수증을 확인해 보자.

 

송금 내용이 요약된 영수증이다. \3,337,324으로 입금 될거라는데 나중에 확인해 보자. 우선 영수증을 프린트 해 둔다.

 

PDF로 저장했다.

 

다시 Chequing Account를 확인해 보자. $5218.64를 송금했고 $4.99의 수수료가 발생했다. 잔액 $0.

 

 

Chequing Account와 달리 Saving Account는 monthly account fee(계좌 유지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Saving Account를 확인해 보자. $3995.01를 송금했고 $4.99의 수수료가 발생했다.

 

TD Bank 홈페이지에는 모두 Feb 16으로 기록되었지만 내가 송금을 요청했던 날짜는 2월 14, 15일이다. (두 번)

잘 도착 할까? 얼마나 걸릴지 기다려 보자.

 

이틀 후.

 

2월 14일은 일요일이었으니 15일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이틀 후 돈이 들어왔다. 생각보다 굉장히 빨리 들어왔다. 게다가 예상 금액까지 정확히 일치했다. 환율 변동이나 중간 기관 수수료가 더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TD Bank는 정직한 은행이었다. (그 수수료까지 미리 계산한걸지도..)

 

지금은 국민은행에서 녹아 내리는 중...

 

반응형
Posted by J-se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