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mu8086은 80~90년대 사용되던 8086 프로세서 에뮬레이터다. 이게 왜 필요할까? 

 

 

요즘은 어셈블리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거의 없다 보니 자료를 찾아도 예전 도스(DOS) 시절 만들어진 자료가 대부분이다. 물론 그런 자료도 참고 할 수는 있지만 컴퓨팅 환경이 그때와는 너무 많이 달라져서 그런 책이나 자료로 실습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래서 예전 환경을 에뮬레이팅 해 주는 EMU8086이 필요한 것이다.

 

좀 불편하긴 해도 도스(DOS) 에뮬레이터 도스박스(DOSBox)를 사용하면 8086 프로세서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을 연습할 수 있다.

 

2022.12.16 - [Reverse Engineering] - MASM 6.11

 

우리는 emu8086을 사용해 보자.

 

emu8086.zip
2.99MB

 

 

emu8086의 Hello, World! 예제. 소스를 실행해 보고 싶다면 emulate를 클릭한다.

 

에뮬레이트할 소스 코드를 보여주는 창. 첫 번째 명령어에서 실행 대기 상태가 된다.

 

에뮬레이터에서는 메모리 주소와 기계어 코드, 레지스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디버거, 버추얼 디바이스등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Hello, World! 예제 실행 화면.

 

 

help 버튼을 클릭하면 Tutorial, Instruction Set, Interrupt등 여러가지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emu8086은 14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shareware다. 그런데 홈페이지도 없어진거 같고.. 더 이상 개발이 진행되는거 같지가 않다. 구매가 가능한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Registration Key는 알아서 구한다.

 

원한다면 리버싱으로 직접 등록키를 알아낼 수도 있다. 참고로 등록키 암호화에 사용된 문자열은 JKASERKKN837C3FRTQZX이고..

 

Visual Basic으로 만들어졌다.

 

리버싱에 성공한다면 이렇게 자신의 이름을 직접 등록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J-se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