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game] Sprite Animation 파이게임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Python 2023. 9. 3. 23:18 |반응형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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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pygame
pygame.init()
pygame.display.set_caption("Super fun game development")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640, 480))
clock = pygame.time.Clock()
# 이미지 로드 함수.
def LoadImage(path, scale=None, colorkey=None):
image = pygame.image.load(path).convert()
if scale is not None:
image = pygame.transform.scale(image, (image.get_width()*scale, image.get_height()*scale))
if colorkey is not None:
if colorkey == -1:
colorkey = image.get_at((0, 0))
image.set_colorkey(colorkey)
return image
# pygame.sprite.Sprite 클래스를 상속하는 클래스는 update()를 재정의하고 image, rect 속성을 가져야한다.
class Cat(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position):
#super(Cat, self).__init__()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elapsedTime = 0
self.limitTime = 1000/8
# 1초에 한 사이클. Cat의 Run 동작은 8프레임이다.
self.direction = 1
self.speed = 4
self.index = 0
self.images = [
LoadImage("Run1.png", 0.5, -1), LoadImage("Run2.png", 0.5, -1), LoadImage("Run3.png", 0.5, -1),
LoadImage("Run4.png", 0.5, -1), LoadImage("Run5.png", 0.5, -1), LoadImage("Run6.png", 0.5, -1),
LoadImage("Run7.png", 0.5, -1), LoadImage("Run8.png", 0.5, -1) ]
self.image = self.images[self.index]
self.rect = self.image.get_rect(center=position)
def flip_image(self):
self.images = [pygame.transform.flip(image, True, False) for image in self.images]
# list comprehension
def update(self):
# 1초에 8프레임 업데이트.
self.elapsedTime += clock.get_time()
if self.elapsedTime < self.limitTime:
pass
else:
self.elapsedTime = 0
self.index += 1
if self.index >= len(self.images):
self.index = 0
self.image = self.images[self.index]
def main():
cat = Cat(position=(screen.get_width()/2, screen.get_height()/2))
#all_sprites = pygame.sprite.Group(cat)
all_sprites = pygame.sprite.Group()
# 스프라이트 오브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컨테이너 클래스
all_sprites.add(cat)
# 스프라이트를 삭제할 때는 all_sprites.remove(cat)
running = True
while running: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running = False
elif event.type == pygame.KEYDOWN and event.key == pygame.K_ESCAPE:
running = False
keys = pygame.key.get_pressed()
if keys[pygame.K_LEFT]:
if cat.direction > 0:
cat.flip_image()
cat.direction = -1
cat.rect.move_ip(-cat.speed, 0)
if keys[pygame.K_RIGHT]:
if cat.direction < 0:
cat.flip_image()
cat.direction = 1
cat.rect.move_ip(cat.speed, 0)
all_sprites.update()
# 그룹에 속한 모든 스프라이트의 update()를 호출한다.
screen.fill("blue")
all_sprites.draw(screen)
# 그룹에 속한 모든 스프라이트의 image, rect 속성을 이용해 screen에 출력한다.
# 그룹은 스프라이트의 순서(z-order)를 임의로 정한다.
pygame.display.flip()
clock.tick(60)
pygame.quit()
if __name__ == '__main__':
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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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Z-Order에 따라 스프라이트를 그려야 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자.
This group is fully compatible with pygame.sprite.Sprite.
You can set the default layer through kwargs using 'default_layer' and an integer for the layer. The default layer is 0.
If the sprite you add has an attribute _layer then that layer will be used. If the **kwarg contains 'layer' then the sprites passed will be added to that layer (overriding the sprite.layer attribute). If neither sprite has attribute layer nor **kwarg then the default layer is used to add the spr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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