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들어본 안드로이드 앱
Vita 2019. 12. 29. 16:00 |PC가 아닌 환경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는건 내게 낮설게만 느껴지는 일이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특별한 용도의 장비(항공, 우주, 의료, 군사 분야 등등..)에나 필요한 전문분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인기와 함께 널리 보급된 안드로이드, iOS는 프로그래머도 아닌 내게 새로운 도전거리(골치거리)를 선물해 주었다. 스마트폰용 앱을 개발해 보는 일이 그것이었다.
RTOS중 하나인 LynxOS 로고
재미있게도 전부터 '이게 왜 없을까? 정말 없다면 내가 만들면 좋을거 같은데..' 하고 생각 했던 앱이 있긴 했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며 운전하다 보면 목적지에 도착하기 10~15분쯤 전 상대방에게 미리 연락을 하고 싶어진다. 지금 어디쯤 왔으니 한 10분 후에 도착 할거 같다고. 정말 없는건지 나만 못찾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보이지 않으니 내가 만들면 되는거 아닌가? (이 앱을 '다왔어'라고 부르기로 하자)
기기야 셀 수 없이 많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 OS의 선택은 굉장히 쉬웠다. 안드로이드. 애플 제품을 좋아하지 않는 나의 유일한 선택지였다. 바로 인터넷에서 안드로이드 관련 내용을 찾아 읽어 보면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생각했다. 그리고 몇 주간 안드로이드 개발 관련 서적을 공부하며 필요한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하기 시작 했다. 내 위치에서 상대방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기 위한 GPS기능, 메세지를 보내기 위한 SMS기능, 스마트폰에서 상대방 전화 번호 가져오기 기능 등등.
공부하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여러가지 권한 주기라든가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없어지거나 변경된 기능들, 에뮬레이터에서는 되지만 실제 기기에서는 제대로 작동 하지 않는 내용들을 하나 하나 정리해 가며 천천히 준비 했다. 역시 무엇보다도 프로그래밍과는 무관한 회사를 다니며 앱 개발을 준비한다는건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많으면 오히려 정신적으로 나태해지기 쉽다는걸 알기 때문에 내 상황에 불만을 가지지는 않았다.
어쨌든 공부해서 대충 완성은 했고.. 간단히 다왔어의 코드를 살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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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FINE_LO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CONTACTS"/>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CONTACTS"/>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SEND_S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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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다왔어 실행에 필요한 권한을 요청하기 위한 준비를 해 준다. 요청할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위치, 연락처, 그리고 SMS 권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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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void checkPermissions(String[] permissionRequests) {
final ArrayList<String> permissionRequestList = new ArrayList<String>();
for (final String request : permissionRequests) {
if (ContextCompat.checkSelfPermission(this, request)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
if (ActivityCompat.shouldShowRequestPermissionRationale(this, request)) { // Redundant in this case
permissionRequestList.add(request);
} else {
permissionRequestList.add(request);
}
}
}
if (!permissionRequestList.isEmpty()) {
final String[] results = new String[permissionRequestList.size()];
permissionRequestList.toArray(results);
AlertDialog.Builder builder = new AlertDialog.Builder(this);
builder.setTitle("info");
String msg = "This app won't work properly unless you grant below permissions.";
for (String str : results)
msg += ("\n- "+ str);
builder.setMessage(msg);
builder.setIcon(android.R.drawable.ic_dialog_info);
builder.setNeutralButton("OK",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 int which) {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MainActivity.this, results, MY_PERMISSION_REQUESTS);
}
});
AlertDialog dialog = builder.create();
dialog.sho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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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시작시 권한을 요청할 함수이다. 여러가지 권한을 한 번에 요청 할 수 있도록 ArrayList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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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d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String search = targetText.getText().toString();
List<Address> addressList;
try {
addressList = geocoder.getFromLocationName(search, 10);
String[] split = addressList.get(0).toString().split(",");
String address = split[0].substring(split[0].indexOf("\"") + 1, split[0].length() - 2);
String latitude = split[10].substring(split[10].indexOf("=") + 1); // 위도(수평선)
String longitude = split[12].substring(split[12].indexOf("=") + 1); // 경도(수직선)
String data = "목적지: " + address;
targetView.setText(data);
targetLocation.setLatitude(Double.parseDouble(latitude));
targetLocation.setLongitude(Double.parseDouble(longitude));
float[] distance = new float[1];
Location.distanceBetween(myLocation.getLatitude(), myLocation.getLongitude(), targetLocation.getLatitude(), targetLocation.getLongitude(), distance);
distanceView.setText("현재 위치와의 거리: " + distance[0] / 1000.0 + "km");
isStarted = true;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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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위치와 목적지를 파악해 거리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구글 Geocoder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함수 사용시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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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void getContacts(String id) {
Cursor cursor;
try {
cursor = getContentResolver().query(ContactsContract.CommonDataKinds.Phone.CONTENT_URI,
null,
ContactsContract.CommonDataKinds.Phone.CONTACT_ID + "=?",
new String[] {id},
null);
if (cursor.moveToFirst()) {
recipientName = cursor.getString(cursor.getColumnIndex(ContactsContract.CommonDataKinds.Phone.DISPLAY_NAME));
recipientNumber = cursor.getString(cursor.getColumnIndex(ContactsContract.CommonDataKinds.Phone.NUMBER));
recipientView.setText("받는 사람: " + recipientName + '\n' + "전화번호: " + recipientNumber + '\n');
cursor.close();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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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전화번호부를 검색해 이름과 전화번호를 가져오는 함수이다. 공부했던 책의 내용이 에뮬레이터에서는 정상 작동 하지만 실제 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버그 잡는데 1시간이 넘게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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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void onLocationChanged(Location location) {
if (isStarted) {
double latitude = location.getLatitude();
double longitude = location.getLongitude();
myLocation.setLatitude(latitude);
myLocation.setLongitude(longitude);
float[] distance = new float[1];
Location.distanceBetween(myLocation.getLatitude(), myLocation.getLongitude(), targetLocation.getLatitude(), targetLocation.getLongitude(), distance);
distanceView.setText("현재 위치와의 거리: " + distance[0] / 1000.0 + "km");
if (distance[0] / 1000.0f < Float.parseFloat(distanceText.getText().toString())){
try {
SmsManager smsManager = SmsManager.getDefault();
smsManager.sendTextMessage(recipientNumber, null, smsText.getText().toString(), null, null);
// 문자 전송 알림음
Uri uri = RingtoneManager.getDefaultUri(RingtoneManager.TYPE_NOTIFICATION);
Ringtone ringtone = RingtoneManager.getRingtone(getApplicationContext(), uri);
ringtone.play();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앱을 종료 합니다.", Toast.LENGTH_SHORT).show();
} catch (Exception e)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e.getMessage(), Toast.LENGTH_SHORT).show();
}
// 프로그램 종료하기
isStarted = false;
finish();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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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위치가 바뀔때마다 목적지와의 거리를 다시 계산하고 출력해 주는 함수이다. 지정한 거리 내로 들어오면 메세지를 보내고 앱을 종료한다. 에뮬레이터에서는 이 함수가 3초 정도에 한 번씩 자동 호출 되지만 기기에서는 실제 위치가 바뀔때만 호출되는 차이가 있다는걸 알지 못해 버그 잡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단순한 내용의 앱이기 때문에 추가 Fragment나 Activity 없이 단 한 개의 Activity만으로 디자인 했다.
첫 실행 화면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직접 테스트하는 영상. 물론 결과는 성공.
실제 사용해 보면 알게 되지만 이 앱은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실제 이동 거리를 계산하는 일반적인 거리 개념이다.
다왔어의 거리 계산 방법. 내 현재 위치와 목적지의 직선 거리를 계산 한다.
구글 맵이나 내비게이션 API를 사용하면 실제 이동 거리로 거리 계산을할 수 있을거 같다. 또, 일반적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마트폰의 화면이 꺼지게 되는데 다왔어는 화면이 꺼지는 경우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화면을 켜면 다시 거리 계산을 시작하고 작동 한다. 이 점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했는데 사용자가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끄거나 다른 앱으로 전환하는 경우 다시 다왔어로 돌아 오지 않는다면 결국 작동 하지 않는다.
사실 그 동안 공부한 내용을 빨리 적용해 보고 싶은 마음에 완성도 높은 앱으로 마무리 하지는 못했다. 알고 싶은게 있으면 알 때까지 공부하지만 알게되면 흥미가 좀 떨어져버리는 내 성격 때문인거 같다. 나중에 필요하다면 좀 더 보완해서 완성도를 높이겠지만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다.
그 전에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apk 파일은 아래에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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